OAuth 란?
구글, 페이스북, 트위터와 같은 다양한 플랫폼의 특정한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해 제3자 클라이언트(우리의 서비스)가 사용자의 접근 권한을 위임(Delegated Authorization)받을 수 있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.
쉽게 말하자면, Oauth 방식으로 인증하면, 클라이언트가 해당서비스를 추가 인증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대신 인증 해줍니다.
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인증된 사용자여야 되고 인증을 해줘야되는데, 이런 인증을 다른쪽에 위임시키는거죠.
- 위키백과 중-
OAuth("Open Authorization")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비밀번호를 제공하지 않고 다른 웹사이트 상의 자신들의 정보에 대해 웹사이트나 애플리케이션의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공통적인 수단으로서 사용되는, 접근 위임을 위한 개방형 표준이다.이 매커니즘은 여러 기업들에 의해 사용되는데, 이를테면 아마존,구글, 페이스북, 마이크로소프트, 트위터가 있으며 사용자들이 타사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의 계정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허용한다.
핵심만 따져보면 인증의 표준을 정의하고, 이를 서드파티에도 적용시켜 인증을 편하게 하기위함이 목적으로 보입니다.
때문에 인증정보 하나만으로 여러 연계된 서비스를 이용가능한 것이지요.
이전엔 이런게 없었기에 모든 서비스들/사이트들 당 회원가입을 해서 로그인 해야 했었구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