배달의 민족, 우버, 쿠팡 배달, 카카오 택시 같은 온디맨드 서비스가 종종 보입니다.
여기서 온디맨드 서비스란 무엇을 이야기 하는 거고 대화의 화제가 된 것일까요?
온라인에서 결제하고 오프라인에서 이용하는 O2O(Onlie to Offline)는 쉽게 이해되는데 온디맨드(On-Demand)는 뭘까요?
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온디맨드 서비스는 주문 서비스 입니다.
내가 무언가 필요한데 대가를 지불하는 것과 별개로 주체적으로 행위를 하느냐 마느냐의 차이로 보입니다.
편하게 이야기하자면 귀찮거나 게으르거나 뭔가 할 수 없는 상황에서
주체적인 행동 없이 결과가 나를 찾아오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.
참고로 돈 쓰는게 주체적인 행위라고 할 수는 없는게, 행동 대신 돈을 지불하는 남의 행동을 사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.
온디맨드 (내가 요청함)
- 전단지를 보고 짜장면을 주문한다.
- 콜택시 회사에 전화해 콜택시를 부른다.
- 집에서 메이크업을 받기 위해 출장 메이크업을 부른다.
온디맨드가 아닌 경우 (내가 요청함)
- 짜장면을 먹으러 중국집에 방문한다.
- 영화를 보러 영화관에 방문한다.
- 택시가 지나가는 길목에서 택시를 잡는다.
결국, 온디맨드 서비스는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상품이나 서비스가 찾아오는 것 입니다.
온디맨드 O2O 서비스는 IT 기술을 활용하여 수요자와 공급자를 좀 더 긴밀하게 연결시켜주는 것을 의미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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