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  • 오늘도 한걸음. 수고많았어요.^^
  • 조금씩 꾸준히 오래 가자.ㅎ
IT기술/윈도, 윈도서버

MDF, LDF 파일은 무엇인가?

by 미노드 2016. 4. 29.

빡치는게 대부분의 블로그가 복붙하고 단어몇개만 바꾸서 포스팅해놓았다는것이다.

그래 쓰기가 귀찮은 블로그들이 많은지 내가 원하는 자료를 찾기 힘들다.

때문에 내가 원할 때 검색하지않고 내 블로그에서 직접 꺼내 쓰기위해 포스팅을 틈틈히 하는 중이다.

MDF 파일

 - 데이터베이스가 저장되는 파일이다. 이 파일에 데이터베이스가 들어있으며 작동중에는 파일을 지우거나 변경, 복사할 수 없다.

LDF 파일 

 - 데이터베이스의 로그가 저장되는 파일이다.

 로그에도 종류는 많다만 이중에서 주목해야 할 로그는 트렌잭션 로그(Transaction log) 다.

 데이터베이스에서 충돌이나 하드웨어 고장이 었었다고해도 DBMS의 조작이력이나 데이터의 사용에 대한 이력을 볼 수 있다.


MS-SQL에서 사용되며 주기적으로 백업을하여 만들어지는 .bak 파일로 뒤틀리거나 사라진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.

관련 내용은 이 포스팅 참조! ->  MSSQL DB 백업, DB복원 bak 파일로 시도해보자 


만약 bak 파일이 없다면 LDF 파일을 이용하여 원하는 시점으로 돌아갈 수는 있다.

그러나 MDF파일에 손상이 간다면 LDF 파일만으로는 복구할 수 없다고 하니, MDF파일도 가능하다면 백업해두거나

백업 스케줄을 활용하여 bak 파일을 미리미리 만들어 놓는 것이 좋다.